서초


서초구에 대해 알아 봅시다

서초구에 대한 정보는 인터넷 기사 및 인터넷 사전을 통해서 발췌한 내용 입니다.

저작권관련하여 문제가 된다면 해당 부분에 대해 말씀해 주시거나 삭제요청 메일을 발송 요청 드립니다.

해당 내용에 대해서는 삭제 및 수정 조치 하도록 하겠습니다.

서초구(瑞草區)는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남부에 있는 구이다. 면적은 약 47km2로 서울특별시에서 가장 넓다. 1988년에 강남구에서 분리되었다. 구명은 분구될 때, 이 지역의 중심지인 서초동(瑞草洞)에서 유래했다.

*서초명소(서초 관광지)
조선 제3대 태종과 그의 비 원경왕후의 묘인 헌릉과 제23대 순조와 그의 비 순원왕후가 합장되어 있는 묘인 인릉이 있다. 둘을 합하여 헌인릉이라 한다.(내곡동 소재)

구룡산(九龍山 : 306m)기슭에 세종대왕릉(英陵)이 있었으나, 영릉은 1469년(예종 1년)에 여주로 천장(遷葬)하였다.(내곡동 소재)

예술의 전당은 대한민국 최대 규모의 종합예술시설로서, 오페라하우스, 미술관, 서예관, 음악관 등이 있고, 예술의 전당 바로 옆에는 국립국악기관인 국립국악원이 있다.(서초동 소재)

서초동에는 교보문고, 대법원, 검찰청, 국립중앙도서관등이 있다.

반포4동에는 신세계백화점, 마르퀘스플라자, 메리어트호텔, 호남선 고속버스터미널 등이 있는 센트럴시티가 있고 바로 옆에는 경부선 등 고속버스터미널이 있는 서울고속버스터미널이 있다.

반포한강공원에는 세빛섬과 반포대교 달빛무지개 분수 등의 명소가 있다.

서초구 양재동 일대에 자리잡고 있는 양재시민의 숲은 가족단위로 나들이하기에 좋은 공원으로 1986년 개장한 곳이다. 가을의 은행나무 낙엽길이 유명하다.

서초음식
배동은 먹자골목으로 유명하다. 1976년부터 한자리를 지켜온 레스토랑 “장미의 숲”은 1980년대 방배동을 “최고의 카페촌”으로 부상케 한 대표적인 곳이다.

카페 “밤과 음악사이”는 1970~80년대 가요와 인테리어를 하고 있으며, 통골뱅이와 김치찌개가 대표적인 안줏거리이다.”멋쟁이 카페”들로 명성을 날렸던 방배동은 청담동에 그 명성을 내준 대신 요즘은 먹자골목으로 유명하다. 이 일대는 아귀찜을 전문으로 하는 식당이 많다.

또 근래에는 새롭게 치장한 소규모카페들도 하나둘 생겨나며 먹자골목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다.

반포4동 방배중학교 앞 일대 “서래마을”은 일명 “서울 속 작은 프랑스”라고도 한다.

1985년 한남동에 있던 프랑스학교가 이곳으로 이사하면서 자녀 교육을 위해 프랑스인이 모여들어 자연스레 작은 프랑스가 형성됐다.

2006년 현재 반포4동에만 560명은 산다는 게 서초구의 추정이다.마을에 들어서면 프랑스 국기인 삼색기를 상징하는 빨강, 파랑, 하양으로 곱게 채색된 삼색 보도블록을 볼 수 있다.

서래마을은 한국인에겐 와인바를 비롯해 이국(異國) 풍취를 느낄 수 있는 이색 명소 정도의 느낌이었다.

그런데 근래 들어 전문 와인바는 물론, 다양한 와인을 갖춘 프랑스 식당과 이탈리아 식당들까지, 새롭게 문을 연 업소는 줄잡아 20곳에 육박한다.

최근에는 한국-프랑스 수교 120주년을 기념한 몽마르뜨 공원이 들어섰고, 갤러리도 문을 열었다.

 

*서초 지리
서초구는 서울특별시 한강 이남의 중앙부에 위치한 지역으로 동쪽으로는 강남구, 서쪽으로는 동작구와 관악구, 남쪽으로는 경기도 과천시와 성남시가 인접하고 북쪽으로는 한강 건너 용산구와 마주하고 있다.

강남대로를 경계로 강남구, 동작대로 및 현충로, 남부순환로를 경계로 동작구, 관악구, 반포대교 및 한남대교 등을 경계로 용산구, 남태령을 경계로 경기도 과천시와 경부고속도로 및 청계산을 경계로 경기도 성남시와 경계를 이루고 있다.

서초지도
서초지도

 

서초지도(위성)
서초지도(위성)